[북이야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혁명적 공부법 ‘진짜 공부’

남윤혜 기자 | 기사입력 2019/09/02 [11:14]

[북이야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혁명적 공부법 ‘진짜 공부’

남윤혜 기자 | 입력 : 2019/09/02 [11:14]

 

▲ 대한민국 1호 인지학 박사이자 베스트셀러 ‘문제는 무기력이다’와 ‘문제는 저항력이다’를 출간한 바 있는 저자 박경숙은 이번 ‘진짜 공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성과 비판 능력을 키워주는 공부법을 제시한다.     © 남정현 기자


[참교육신문 남윤혜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혁명적 공부법을 알려주는 책 진짜 공부가 발간됐다.

 

대한민국 1호 인지학 박사이자 베스트셀러 문제는 무기력이다문제는 저항력이다를 출간한 바 있는 저자 박경숙은 이번 진짜 공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성과 비판 능력을 키워주는 공부법을 제시한다.

 

진짜 공부의 저자는 2013년 첫 책 출간 이후 직장에서의 사직, 자녀의 입시 실패 등의 오랜 시간 슬럼프를 경험했다. 반복된 슬럼프 속에서 아무런 희망을 찾을 수 없었던 이유가 공부를 하지 않는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정의하면서 이 책을 시작한다. 나아가 '슬럼프는 공부를 하지 않아 성장을 멈춘 상태라는 것을 깨달았고 다시 공부하는 사람이 되면서 인생이 극적으로 바뀌었다고 말한다.

 

진짜 공부는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세종대왕, 레오나르도 다 빈치, 뉴턴과 같이 세상을 움직이는 데도 성공한 천재들의 융합 공부법을 알려준다.

 

융합 공부법은 단순암기의 1차원 공부, 자기 주도식 2차원 공부, 깊은 사고와 정보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는 3차원 공부를 모두 통합하고 연결하는 공부법이다. 융합공부는 각 단계를 모두 사용하기에 6차원(1+2+3) 공부라고도 한다.

 

저자는 융합 공부의 필수 능력인 융합능력을 키우기 위한 실천 항목으로 호기심을 발동하라 강력한 동기를 만들어라 한계를 설정하지 말고 실험하라 감각을 열어라 뇌 전체를 사용하라(좌뇌와 우뇌의 융합) 낯선 것에 도전하라 양손 쓰기를 하라 사물과 현상의 연관성을 파악하라 공부를 점수나 합격·불합격을 넘어 삶을 대하는 태도라고 생각하라 등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진짜 공부에서는 계산력, 창의력, 천재성을 누구나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계산력은 통제 불가능한 것을 통제하는 힘이고 창의력은 예측 불가능한 것을 예측하게 만드는 힘이며 천재성은 누구에게나 있지만 아무나 볼 수 없는 힘을 뜻한다.

 

책은 총 5부로 구성돼 있다. 1부에서는 미래에는 기계가 할 수 없는 융합 능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로 융합공부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2부에서는 동기와 인지, 정서, 의지, 행동의 힘을 통해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마음 사용법을 소개한다. 3부와 4부에서는 3단계 공부법의 원칙과 실천 방법을 다룬다. 5부는 융합공부의 목표에 대해 설명한다.

 

진짜 공부는 삶의 기반이 위협당하는 변화의 시대에 생존을 넘어서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 싶다면 이 책이 해답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북이야기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